보험투데이
보험금을 잘 받아내는 비법안내
유주아빠 2009-08-28 8055

가입한 보험 꼼꼼하게 살펴보고 내가 낸 보험금 확실하게 보상받자!

 

 

내가 낸 보험금도 제대로 알고 있어야 받을 수 있다.

언제 어떻게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보상범위를 제대로 알고 있는 소비자들은 극히

일부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설계사들조차 보상 범위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 해당 고객은 부실한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얼마 전 손해보험사들은 고객에게 지급해야할 보험금을 다 지급하지 않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고객 본인이 챙기지 않으면 보험사가 알아서 보험금을 다 챙겨주지는 않는 실정인 것이다.

한 보험관계자는 보험설계사나 보험중개사, 손해사정사뿐만 아니라 법무사·변호사 사무실 및 병원 임직원들도 보험가입시 의료실비 선택 등에 제한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 직종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사고가 특별히 많이 나는 것도 아닌데

보험사가 이처럼 제한을 두고 있다”며 “그 이유는 보험·법률·의료 정보 등에 능통해 보험금을 다 알고 타가므로 직종별 손해율이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정이 이렇게 때문에 보험 가입 고객들은 보상에 대해 좀더 관심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험사의 ‘봉’이 되지 않으려면 말이다.

보험금도 이젠 잘 알아야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꼼꼼하고 야무지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자.

 

 

 

■보험금 잘 받아내는 비법안내

 

 

1.보험금은 2년 이내에 받아야 한다.

 

- 보험금 지급은 사유 발생일로부터 2년이다. 2년이 넘으면 보험회사로 부터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없다.

 그러므로 내가 무슨 보험을 들었는지 어떤 질병에 해당하는지 꼼꼼이 따져 봐야 한다.

 

 

2.실손형 보험인 경우 중복보상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 생명보험 같은 경우는 사고 발생 시 몇개의 보험을 가입 하더라도 중복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손해보험의 의료실비보험 같은 경우 같은 보험을 여러개 가입 한다고 하더라도 중복으로 보상을 해 주지는 않는다.  

반드시 실비보험은 가입전에 체크를 해야 하는데 요새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의 실손형 보험상품 중복가입 확인 시스템을 통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혼자서도 조회가 가능하다.

 

 

3.보험증권만 보지말고 보험사에 직접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 보험 증권에는 항목이 빠져 있지만 실제로 보상이 되는 사례도 많다.

 보험증권에 모든 질병에 대한 세부항목까지 기재할 수 없으므로 궁금하면 보험사에 직접 알아 보는 것도 좋다.

 

 

4.의료실비보험의 경우 질병 코드에 주의하라.


 - 예를 들어 김모씨와 박모씨는 같은 위장질환 수술을 받았으나 김모씨는 400만원,박모씨는 800만원을 지급 받았다.

원인은 병원에서 질병코드에 따라 등록을 달리 했기 때문이다. 똑같은 질병이라도 병원에서 등록하는 질병코드가 각기 다르다.

가능하면 병원비를 많이 받을 수 있게 질병코드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전문 상담원 또는 설계사를 통해서 가능하다.

 

 

5.질병,상해 담보내용을 파악하라.


- 보험담보 내용 중 예를들어 일상생활배상책임 이라는 것이 있다.

일반 사람들은 이게 무엇인지 모르고 그냥 넘어 가는 경우가 많다.

이것도 알고나면 사고 발생 시 꽤 괜찮은 보험금을 탈 수 있다. 뒤늦게 알고 보험금 청구를 해도 2년이 넘어가면 신청이 안되므로 미리미리 알아두는것이 좋다.



6. 일상생활배상책임을 확인하자.

 

얼마전 고객분의 자녀가 백화점에서 진열되어 있는  크리스탈 장식용품을 실수로

깨트린적이 있다,,, 어머니가 고스란히 50만원 가까운금액을 백화점에 물어주고

아쉬어하는 내용을듣고 보험가입된 상태를 확인한후 일상생활배상책임이

가입된것을 알고 보험사직원의 조언으로 48만원을 받으신적이 있다.


일상생활중에 일어날 수 있는 사고들 예를 들면 우리집 아이가 장난 치다 옆집 유리창을 깬다든지,커피를 쏟았는데 비싼 카페트를 못쓰게 만들었다든지 등등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이와같이 생명보험,손해보험을 가입만 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고에 어떤 보상을 받는지 미리미리

준비를 해 둔다면 사고가 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보험금을 수령할 수가 있다.

 

 

문자(SMS)로 보험료 요청을 해보세요~  
금융부문 경영혁신대상을 수상한 (주)보험투데이 신문기사입니다..